특례보금자리론 2023년 1년간 한시적 운영

그동안 소득 제한 및 주택 가격 제한이 있었던 보금자리론. 2023년에는 안심전환대출과 적격대출의 특성을 결합한 특례보금자리론을 1년간 한시적으로 운영한다고 한다. 기존의 소득 조건을 없애고, 주택 가격 요건 및 대출 금액도 완화되었다. 대출 풀어줄테니 주택 구매를 계속 하여라~~~라는 태도로 집 값 하락을 필사적으로 막는 듯한 모양새이다. 이번 1분기 중 출시할 예정이라고 하는데… 특례보금자리론 과연 언제 공식적으로 시작될지?

보금자리론을 활용해 첫 주택 구매를 했던 우리. 이제는 보금자리론을 활용할 수 없게 되어 아쉬웠는데 올해 특례보금자리론을 활용해 큰 집으로 넓혀갈 수 있을까? 관건은 4%대의 이자율. 큰 집으로 이사가고 싶다는 열망(?) 하나로 기존의 2%대 이자율을 포기하면서까지 무리한 선택을 할 필요가 있을까? 아직 판은 깔리지도 않았는데 이런 저런 고민을 해본다.


<특례보금자리론>

안심전환대출, 적격대출의 특성을 보금자리론에 적용, 결합한 상품. 2023년 1년간 한시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안심전환대출 : 변동금리형 주택담보대출을 장기, 고정금리형으로 바꿔줌. 6억 이하 주택, 부부합산 소득 1억 이하. 최대 2억 5천까지. 만기 10년. 15년. 20년. 30년.

*적격대출 : 주택 구입자 대상 장기고정금리 대출. 9억 이하 주택. 소득요건 없음. 최대 5억까지. 만기 최장 50년까지 설정 가능.

대상 : 무주택자 또는 1주택자 (한시적 2주택 허용)
주택가격요건 : 시세 6억원 이하 -> 9억원 이하로 변경
소득요건 : 연 소득 7000만원 이하 -> 소득 요건 없앰
대출한도 : 최대 3억 6천만원 -> 5억원으로 확대됨
이자율 : 현재 적정금리 6% 대비 약 1.7% ~ 2%p 낮은 금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4%대 정도로 생각하면 된다고.
대출기간 : 10년, 15년, 20년, 30년, 40년
신청방법 : 특례보금자리론 취급은행 사이트 방문 or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로 신청 가능. 신청 전 온라인으로 적격대상자인지 확인 가능.
주택담보대출비율(LTV), 총부채상환비율(DTI) 60% 적용됨



<체증식 분할상환>

보금자리론을 이용하면서 가장 좋은 점은 체증식 분할상환방식으로 대출을 갚을 수 있다는 점. 원리금 균등방식, 원금균등방식과는 다르게 시중 은행에서는 취급하지 않는 상환 방식이다. (=고로 우리한테 유리하다는 뜻)

초기 상환금액은 적고 회차가 지날수록 상환금액(원금 증가, 이자 감소)이 점점 증가하는 방식으로 당장 여유가 부족한 새내기 직장인이나, 향후 소득의 증가가 예상되는 사람에게 적합한 방식이다.

하지만 원리금 균등방식이나 원금 균등방식에 비해 총 이자액이 제일 많다는 점. 그러나 어차피 화폐가치는 시간이 지날수록 하락할것이기에 우리는 당장 상환금액이 적다는 메리트를 보고 체증식 상환 방식을 선택했다.

특례보금자리론도 체증식 분할상환을 선택할 수 있다.

*체증식 상환방식은 만 40세 미만의 채무자 및 공사가 사전심사한 경우에만 허용하며, 원금상환이 시작되는 고정금리기간 중에만 적용됨*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