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2022.06.15 작성글
아기 화장실
아기가 커 가고 화장실에 관심을 가질 무렵부터 아기 화장실 을 어떻게 세팅할까 고민이 많았다. 어떻게 하면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으면서 아기가 화장실을 이용할 수 있게 도와줄 것인가…?
<아기 화장실에 대한 고민>
우리는 유아용 세면대를 따로 설치하지 않고 어른 세면대를 함께 사용하기에 아래와 같이 준비했다.
안전 매트
화장실 바닥에 안전매트를 깔면 아이가 미끄러져 넘어질 경우를 대비할 수 있다. 대신 고무매트 사이로 물때가 자주 끼기 때문에 청소를 아주 열심히 해줘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아기 화장실 에 안전 매트는 필수이다!
유아용 발판 / 디딤대 / 계단
어른 세면대를 같이 쓰기 위해서는 발판/디딤대/계단이 필요하다. 우리 아이의 경우 그냥 디딤대만 있는걸로 설치하려니 불안해서 2단 계단 옆에 커다란 손잡이가 있는 걸로 설치했다. 오르내릴 때 옆에 손잡이를 잡고 다니라고. 1단 , 2단, 3단으로 구성되어 있거나 뗐다 붙였다 조립할 수 있는것도 있다.

안전거울
발판/디딤대/계단을 밟고 어른용 세면대를 같이 쓰더라도 거울이 보이지 않을 수 있다. 그래서 우리는 거울 아래쪽 빈 공간에 아기가 볼 수 있는 아크릴 안전거울을 설치했다. 양치하거나 세수하면서 본인 얼굴을 보며 만족해 하신다….
유아용 수도꼭지 연장 탭
거울과 마찬가지로 디딤대를 밟고 올라와서 세면대 앞에 서더라도 수도꼭지에 손이 닿지 않을 수 있다. 그런 경우에는 유아용 수도꼭지 연장 탭을 사용해 아이 손에 물이 닿도록 도와주면 된다. 물론 나는… 어떤걸 살지 고민만 하다가 시간이 흘렀는데 어찌저찌 아이가 세면대를 잘 쓰길래 구입하지 않았다. 그래도 가끔 발 뒤꿈치 들고 손씻을 때가 있어서 그때마다 사야지 사야지 하기는 함….
유아용 수건걸이, 칫솔꽂이
이것도 사려다가 귀찮고 마땅히 자리도 안나와서 안 한건데 많이들 하더라. 아이 전용 수건걸이와 칫솔꽂이를 만들어 씻을 때 마다 사용하도록 하기도 하는 듯. 아이가 직접 자기 물건을 준비해오고 사용 후 정리하게 하는 경험은 중요한 것 같다.
유아용 세면대
유아용 세면대의 경우 어린이집처럼 진짜 유아용 세면대를 설치하지 않는 이상 장난감처럼 생긴 세면대를 두는 것 같다. (아*팜 제품이 유명한 듯 하다) 플라스틱으로 된 유아용 세면대라 크기도 적당하고 아이도 본인만의 공간이라 인지하고 더 마음에 들어하는 것 같으나….. 물탱크에 물을 받아둔 채로 사용하는거라 위생상 신경쓰여서 그냥 어른용 세면대를 같이 쓰기로 했음.
유아용 변기 혹은 변기 커버
기저귀를 떼고 배변훈련을 마친 아이라면 유아용 변기를 사용하는 아이들을 위한 유아용 변기나, 어른 변기에 올려서 사용하는 변기 커버가 필요하다. 우리집 아기님은 아직 배변훈련을 하지 않아 자세한 팁은 없지만… 만일 어른 변기에 변기 커버를 두고 사용한다면 아이 스스로 변기에 앉기 위해 발판이나 디딤대가 필요하다.
이렇게 안전매트를 깔고, 유아용 디딤대를 샀다고 해도 절대로 화장실에 아이를 혼자 들여보내지는 않는다. (현재 30개월) 무슨 일이 어떻게 생길지 모르기에 화장실에 들어갈 때는 꼭 엄마 아빠가 따라가고 있다. 특히 우리 아이는 대근육 발달이 또래에 비해 조금 느린 편이라 더더욱 미끄러지거나 계단에서 넘어질까 봐 조심하는 편이다. 세면대에 부딪히거나, 디딤대에서 넘어지거나, 바닥 물기에 미끄러져서 바닥에 머리를 부딪히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은 것 같다.
2021년 12월 한국소비자원에서 발표한 결과에 의하면 2018~2021년 3년간 접수된 화장실 안전사고 중 세면대가 무너지는 파열, 파손, 꺾임 등의 사고가 가장 많았다고 한다. 그다음으로는 부딪힘, 추락 사고 순으로 많았다고…. 안전한 화장실 이용을 위해… 영유아의 경우 특히 위험하니 항상 보호자가 지켜보고, 어른 세면대를 함께 쓰는 경우 떨어지거나 부딪히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