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리안 드림콧 신생아 침대

2019년 가을 쯤 장만한 리안 드림콧 신생아 침대. 지금은 업그레이드가 되었는지 내가 샀던 모델보다 기능이 추가되었다. 원목 침대는 내 취향이 아니어서, 리안 드림콧 침대나 뉴나세나 아기침대, 치코 룰라비 아기침대와 비슷한 류의 침대를 알아봤다. 베이비 페어에 가서 직접 보고는 리안 드림콧 침대로 결정했다. 뉴나세나, 치코 룰라비는 베이비룸 모드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끌렸는데, 실제로 봤을 때 크기도 크고 약간 감옥 같은 느낌 (….)이 들어 탈락.
지금은 리안 드림콧과 유사한 모양의 침대가 몇 개 있는 것 같다. 치코에서도 신제품으로 넥스투미 팝업 이라는 게 나왔나본데 이게 드림콧과 비슷한 침대인 듯 하다. 6개월 정도 사용하고 아기가 침대에 꽉 차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을 때, 처분했다. 사용할 당시에는 겨울-봄이라 모기장이 필요 없었는데, 여름 아기라면 모기장이 필요하겠다.

*장점 : 조립식이라 친정에 갈 때 유용하게 들고 다녔다. 바퀴가 달려있어 안방에서 거실로 왔다갔다하며 사용하기 편했다.
*단점 : 당시에는 아래 쪽에 물건을 놓을 수 있는 공간이 없어서 손수건, 기저귀 등을 침대 안에 두었었다. 그 점이 불편했는데 요즘은 수납함이 기본 구성품에 포함되어 있는 듯 하다.
상품 상세
(1) 4가지 모드 사용 가능 : 부모님 가장 가까이에서 독립된 안전한 수면환경 아기 독립침대, 사이드 오픈 패널 개방을 통해 코슬리핑 침대, 수유 후 높낮이 조절로 역류방지 각도 구현, 이동이 편리한 4바퀴로 필요한 순간 이동 이동식 침대
(2) 6단계 높이 조절 가능
(3) 수유 후 역류 방지
(4) 4바퀴로 편리한 이동
(5) 높은 통기성의 메쉬 관찰창
(6) 부드러운 촉감의 폴리 니트 소재
(7) 개방형 사이드 패널
(8) 동선을 배려한 전용 수납함
(9) 전용 모빌, 전용 기저귀 교환대, 전용 방수요 (별도 판매)
(10) 기본 구성품 : 침대, 매트리스+커버, 모기장, 하단수납함, 성인침대 고정끈, 전용 트래블 백
2. 비비엔다 범퍼 침대 특대형

그 다음으로 구매한 침대는 비비엔다 범퍼 침대. 신생아 침대를 졸업하고 나서 어떤 침대를 쓸까 고민을 많이 했다. 친구들 집에 놀러다니며 다양한 종류의 범퍼침대를 봤는데, 매트 소재로 된 단단한 범퍼침대는 다소 감옥(…)같다는 느낌이 들어 선택지에서 제외했다. 아이가 조금 크면 어차피 범퍼를 넘어다니게 될텐데 높은 범퍼침대는 그 때 오히려 위험할 수도 있다고 해서 높은 범퍼보다는 약간 낮은 범퍼를 골랐다.
비비엔다 범퍼 침대는 그렇게 높지 않은 범퍼 높이에, 쿠션으로 된 범퍼라 포근한 느낌이 들었다. 6개월 때 부터 37개월인 지금까지 잘 쓰고 있다. 어른도 누울 수 있는 크기니 침대가 망가지지만 않는다면 한참을 더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
특대형 : 가로 110cm x 세로 160cm x 높이 35cm
특대형 기준 현재 37개월 아이와 우리가 셋이 누우려면 범퍼를 다 열어야 한다. 엄마만 눕는건 가능! 다만 범퍼를 다 잠그고 있으면 다리를 쪼그리고 누워야 함. 그래도 잠결에 아이가 부르면 둘이 같이 자는 건 가능하다.

*장점 : 아기가 토하거나 쉬하면 커버와 솜을 분리해 침대 전체를 세탁할 수 있다.
*단점 : 아기가 토하거나 쉬하면 커버와 솜을 분리해 침대 전체를 세탁해야 한다.
*비비엔다 전용 모기장을 구매했다가 별로 였는지 (하도 오래 되어서 기억이 잘 안남…) 쿠팡에서 다른 모기장을 구매해 사용 중이다. 베베데코 원터치 침대겸용 텐트형 모기장 S 사이즈 (120 x 200 x 140) 잘 사용하고 있음.
*주의사항 : 범퍼 부분을 지퍼로 잠근 후, 끈으로 다시 한번 더 묶는 방식인데 우리는 귀찮아서 지퍼를 잘 사용하지 않고 끈으로만 묶고 생활했다. 그러다 보니 끈이 계속 터지는 상황이 발생…… 끈으로 묶어놓고 침대를 막 썼으니 터지는 게 당연하지…. 나처럼 계속 바느질을 하고 싶지 않으면 원래 사용법대로 지퍼로 1차 봉인을 한 뒤, 끈으로 2차 봉인을 하길 바란다.
상품 상세
(1) 포근한 잠자리를 제공하기에 부적합한 소재인 단단한 PE폼이 아닌 아이의 건강을 위해 친환경 항균 견면솜 사용
(2) 아기의 안전함 생각 : 넉넉한 사이즈, 범퍼 두께 10cm, 안전가드 35cm, 바닥 두께 5cm. 미디엄과 하드 사이에 해당하는 쿠션감으로 푹신하고 안전함.
(3) 국내 공장 100% 수작업 생산. 깔끔하고 섬세한 마감처리.
(4) 안전인증기관 KATRI의 시험/검사를 통과해 공식 인증받은 안전한 범퍼침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