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다 보니 아이가 립프로그 카트 시리즈 3개를 다 가지고 놀게 되었다. 가드닝 카트는 한참 전에 당근으로 들였다가 방출했고, 아이스크림 카트는 얼마 전 당근으로 구매해 가지고 노는 중이다. BBQ 카트는 지난 주 장난감 도서관에서 빌려왔다. 립프로그 카트 시리즈 3개 모두 만족스럽게 가지고 놀았다.
1. 립프로그 BBQ 카트 (영어)

구성품 : BBQ 카트 본체 1개, 구성품 16개 (그릇 2개, 포크 2개, 집게 1개, 뒤집개 1개, 케찹 1개, 그외 음식들…)
사용 연령 : 2세 이상
이번에 아이가 장난감 도서관에서 빌려온 립프로그 BBQ 카트 장난감. 무려 ‘스마트 그릴 스마트 쿠킹’이라고 한다. 세 가지 모드가 있다. 학습 모드, 놀이 모드, 음악 모드.
학습 모드 : 영어 듣기 연습과 함께 음식을 굽고, 음식의 이름과 색상, 숫자를 배울 수 있다.
놀이 모드 : 재미있는 영어 문장과 안내된 놀이 방법을 듣고 그에 따라 그릴에 음식을 굽는다.
음악 모드 : 1부터 10까지 온도 조절 다이얼을 돌리며 음악에 맞춰 꼬치 위에 음식을 올린다.
아이는 영어 멘트가 나오는 것에는 큰 관심이 없다. 자기가 알아 듣는 숫자와 효과음에만 관심이 있을 뿐… 그냥 불 켜놓고 지글지글 굽기 바쁘다. 아이들에게는 장난감에서 나오는 멘트보다 엄마 아빠와 상호작용하며 함께 하는 역할놀이가 제일 재미있으니 말이다.
(1) 다양한 꼬치 종류
꼬치에 생선, 옥수수, 버섯, 고기, 소세지 등 음식을 끼워서 구우면서 역할놀이를 할 수 있다. 음식의 색깔 그리고 이름을 익히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2) 그릴 버튼
그릴 버튼을 누르면 그릴이 켜질 때 불빛과 지글거리는 소리가 난다.
(3) 뚜껑
뚜껑을 열고 닫을 때 BBQ 카트가 인사를 하거나, 신나는 노래가 나온다.
(4) 온도 조절 다이얼
1부터 10까지 있는 온도 조절 다이얼을 돌리면 온도 설정이 가능하다. 숫자에 따라 그릴이 켜지는 정도가 다르다.
(5) 별 모양 놀이 버튼
학습 모드에서 BBQ가 무슨 요리를 하고 싶은지 들어보고, 놀이 모드에서는 재미있는 문장, 소리, 음악을 함께 들을 수 있다.
(6) 그릴 다이얼
제일 오른쪽에 있는 그릴 다이얼을 돌리며 소근육 발달을 위한 운동을 함과 동시에 딸깍거리는 소리를 들을 수 있다.
(7) 간편한 이동과 보관
카트 손잡이, 바퀴가 있어 이동이 간편하다. 그리고 카트 앞면에 수납 할 수 있는 큰 공간이 있어 보관도 편리하다. 하지만 카트 손잡이가 있어 자리를 많이 차지 한다는 것은 단점…
2. 립프로그 아이스크림 카트 (한글/영어)

구성품 : 아이스크림 카트 1개, 콘 3개, 아이스크림 4가지 맛 2개씩 총 8개, 토핑 3개, 액티비티 카드 6장.
사용 연령 : 2세 이상
워낙 유명해 아이가 한참 어릴 때 들여줄까 싶었는데 집에 슈퍼놀이 장난감이 있어 들이지 않았다. 마트놀이에도 아이스크림 장난감이 있었기 때문에…. 이제는 슈퍼놀이 장난감이 시들해져서 아이스크림 카트를 들였다. 친구 집에서 몇 번 가지고 논 적이 있었기에 절대 실패할 리 없다고 생각하며 당근으로 구매했다. 예상 적중! 너무너무 좋아하며 한참을 아이스크림만 만들고 놀았다.
(1) 재미있는 상황극
주문하고 벨을 누른 뒤 동전버튼을 누르면 계산까지 완성. 아이스크림 색깔, 맛을 고르고 토핑, 시럽까지 고르며 아이와 역할놀이를 할 수 있다. 처음에는 ‘아이스크림 하나 주세요~’ 로 시작하지만 아이가 성장하면서 ‘초코 아이스크림에 바닐라 아이스크림을 얹어서 블루베리 시럽 추가해주세요’ 까지 주문하게 되는 재미있는 역할놀이이다.
(2) 매직스쿠퍼 사용
실제 아이스크림 스쿠퍼 같은 기능의 매직스쿠퍼가 있어 아이 소근육 발달에 도움이 된다. 처음 사용할 때는 약간 어색해하며 조작을 잘 못하는데 몇 번 가지고 놀다 보면 베스킨라빈스 알바생 못지 않은 실력을 갖게 된다.
(3) 간편한 이동과 보관
카트 손잡이, 바퀴가 있어 이동이 간편하다. 그리고 카트 옆면에 수납 할 수 있는 공간이 있어 보관도 편리하다. 하지만 카트 손잡이가 있어 자리를 많이 차지 한다는 것은 단점… (BBQ 카트와 동일)
(4) 다양한 악세사리
4가지 맛의 아이스크림, 3가지 토핑, 양면 액티비티 카드를 사용해 다양하고 창의적인 아이스크림 만들기가 가능. 아이스크림 카트 본체에는 3가지 맛 시럽도 있다.
(5) 양면 액티비티 카드
6장의 양면 액티비티 카드가 있다. 카드리더기에 삽입하면 그에 맞는 주문과 음악이 나와 아이가 어떤 재료를 가지고 아이스크림을 만들 지 고민할 수 있다. 우리집 장난감은 영어 버전이라 아이가 액티비티 카드를 잘 활용하지는 못하고 있다.
3. 립프로그 가드닝 카트 (영어)

구성품 : 가드닝 카트 본체 1개, 야채 3개, 삽 1개
사용연령 : 9개월 이상
BBQ 카트, 아이스크림 카트와는 달리 높이가 낮아 앉은 상태로 가지고 놀 수 있는 장난감이다. 돌 이후 당근으로 구매해 앉아서 가지고 놀았다. 사실 한창 가드닝에 빠져 있던 내가 꽂혀서 산 장난감이었다. (아기가 어릴 땐 영어에 노출 시키고 싶지 않아 영어 버전 장난감을 사지 않았는데 유일하게 구매한 장난감이 바로 이 가드닝 카트이다. 가드너의 자기 만족이라고나 할까…) 한국어 버전이 있었으면 더 좋았을 듯….
작지만 알찬 장난감이라 앉아서 노는 시기 아이들이 한참을 탐색할 수 있을 듯 하다. 물론 큰 어린이들도 재미있게 가지고 놀 수 있다. 제조사에서 말하는 사용 연령이 ‘2세 이상’인 위의 두 카트에 비해 이 가드닝 카트는 ‘9개월’로 약간 어린 아이들 타겟의 장난감이긴 한가보다.
(1) 불빛 나는 해님 버튼
장난감 상단의 해님을 누르면 불빛이 나면서 하루의 일과 시간, 채소 심기 요청과 관련된 노래가 나온다.
(2) 책 페이지
책 모양의 조작부가 있는데 책에는 식물 수명 주기, 식물 키울 때 필요한 것 등을 간단하게 표현해놓은 그림이 있다. 책을 넘기면 이와 관련된 문장과 노래가 나온다.
(3) 불빛 나는 물뿌리개
카트에 있는 초록색 물뿌리개를 기울이면 물이 쪼르륵 흐르는 소리가 난다. 물이 비워질 때 까지 노래가 나온다는데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 다만 채소에 물뿌리개를 가져다 대고 물을 뿌리는 시늉을 하면 원~ 투~ 쓰리~ 이런 식으로 물을 몇 번 주고 있는지 이야기 한다.
(4) 채소 심기
빨간 무, 파란 양파, 주황 당근이 있다. 크기에 따라 세 가지 채소를 각각 흙에 심고 누르고 파내면서 구멍에 매칭한다. 그러면 각 채소별로 정해진 멘트와 효과음이 나온다.
(5) 달팽이 슬라이더
장난감 전면부에 연두색으로 된 달팽이 모양 슬라이더가 있다. 세가지 채소를 흙 속에 모두 꼽아두고 달팽이 슬라이더를 좌우로 왔다 갔다 움직이면 채소들이 회전한다. 세게 돌리면 채소들이 날아가기도 한다.
(6) 모종삽과 흙더미
모종삽을 채소 오른쪽에 있는 흙더미에 꽂으면 흙더미가 뒤집히며 두더지가 나온다. 우리 아이는 여기서 나오는 두더지를 무서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