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세 유아 생활습관 루틴차트 활용 : 하루 일과 체크리스트 투두리스트 추천 (리노드)





아이가 6세 어린이가 되면서 생활 습관을 설정하고 아이에게 시간 개념을 알려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그래서 아이가 하루 일과를 예측할 수 있도록 평일 루틴차트 를 활용해 규칙적인 생활을 하도록 도와주고 있다.

그동안은 아침 저녁으로 매일 엄마만 시간에 쫓기는 느낌이었다면, 루틴 차트를 활용하면서부터는 아이도 본인 일과에 대한 이해도가 생겨 조금 더 수월하게 하루를 보낼 수 있게 되었다. 아이도 규칙적인 일과를 보내며 안정감을 느낄 수 있어 추천한다. 우리는 체크리스트 방식의 루틴차트를 활용하고 있는 중. 만족스러워 정보를 공유한다.




6세 체크리스트 루틴차트
우리 아이의 체크리스트 루틴 차트






1. 활동 목록 작성



오전/오후로 나누어 가독성 좋게 오전 일과는 빨간색 글씨, 오후 일과는 파란색 글씨로 아이가 직접 적었다. 오전은 등원 전 해야 할 일로 씻기, 밥먹기, 옷입기, 가방 챙기기. 오후는 등원 후 해야 할 일로 영어 만화, 밥먹기, 씻기, 치실/양치, 일기, 자기.

여러개 더 있었지만 꼭 해야 하는 일들로 간추렸다. 영어 만화는 엄마표 영어를 위한 엄마의 욕심으로 넣었고, 일기쓰기는 매일 해야 하는 유치원 숙제라 넣었다. 할 일 목록을 정하고 간추리고 작성하는 모든 과정을 아이와 함께 하니 아이가 더욱 적극적으로 활용하게 되는 듯 하다.





2. 루틴차트 형식 선택


매일 ‘잘’ 활용하려면 부모와 아이 스타일에 맞는 형식의 루틴 차트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우리 가족에게는 냉장고가 알림판의 역할을 하고 있기에, 냉장고에 붙일 수 있는 방식을 선택했다. 그리고 간단한 방식을 선호해 색연필, 스티커 등 부 재료가 필요한 방식은 제외했다. 다양한 루틴 차트 형식이 있는데 그 중 몇 가지를 정리해 보았다.

– 해빗트래커 방식 : 해야할 일을 리스트로 만들어놓고, 성공할 때 마다 색칠하거나 스티커 붙이기.

– 하루 일과표 방식 : 방학숙제 할 때 매번 그렸던 하루 일과표. 시간에 따라 해야 할 일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기 좋다.

– 체크리스트 방식 : 해야할 일을 리스트로 만들어 놓고, 성공할 때 마다 체크하는 방식. 사실상 해빗트래커 방식과 동일하게 활용 가능하지만 우리는 트래킹을 할 필요는 없기에 버튼 형식으로 체크리스트가 되어있는 것을 구했다.





3. 루틴차트 활용 시 주의사항


아이에게 투두 리스트 루틴 차트를 매일 활용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주의가 필요하다. 자칫하면 거부감을 느낄 수 있으니 아이의 반응을 잘 살피며 효과적으로 사용해 보자.

– 일관성 유지 : 일관된 스케줄을 유지해 아이에게 예측 가능성을 높여주자. 매일 달라지는 일상이라면 루틴 차트가 큰 의미 없으니.

– 유연성 : 상황에 따른 조정이 필요하다.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는 루틴 차트를 강요하지 말고 아이의 마음을 편하게 해주자.

– 참여 유도 : 아이가 루틴 차트를 만드는 과정에 참여한다면 루틴 차트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다. 엄마가 일방적으로 만들어 온 일정표를 따라야 한다면 반발심이 생길지도.

– 긍정적 강화 : 아이에게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말 것. 긍정적인 강화는 아이의 행동 강화에 큰 역할을 한다. 그리고 활동을 완수하지 못했다고 해서 부정적인 피드백을 주지 않도록 주의하자. 대신 다음 기회를 기대하며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는 게 효과적이다.

– 정기적인 업데이트 : 매일의 일상이지만 변화가 필요하다면 잘 캐치해서 리스트 변경을 해 줄 것. 아이와 꾸준히 대화를 나누며 각 항목의 흥미도를 파악하는 것도 좋겠다.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조절이 필요하다.










리노드 투두 리스트 보드 + 스탠드



체크리스트 루틴차트를 검색해보니 거의 비슷한 상품들이 계속 나왔다. 한 곳에서 제작한 물건을 여기저기서 떼오는 거겠지. 흰색, 분홍색, 하늘색 등 다양한 색상이 있고 약간의 디자인 차이가 있기도 했지만 거의 동일했다.

이렇게 거의 비슷한 물건들 중에서 우리가 고른건, 리노드 라는 곳에서 판매하는 것. 제품 설명 페이지가 성의있고, 상세 페이지 사진을 직접 촬영한 것이라 마음에 들었다. (제품 구매 시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포인트. 물건 떼와서 팔 때 이 정도 성의는 보여줘야 믿음직스러움.)


사진 출처 : 리노드




<리노드 루틴차트 제품 특징>

– 속지걱정 No!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가이드 파일 제공 : 보통 이런 제품들은 속지가 몇 개 들어있지 않아서 리스트 내용을 바꿀 땐 번거롭다. 리노드 제품은 속지 출력할 수 있게 되어있어 리스트 내용을 계속 바꿀 수 있음. 아직은 구매 후 한 번도 바꾸지 않았다.

– 스탠드, 자석이 기본 세트로 책상, 냉장고 등 어디서든 활용할 수 있다 : 우리는 아이, 신랑을 위해 2개 세트를 구매했다. 아이 루틴차트는 뒤에 자석 스티커를 붙여 냉장고에 붙이고, 신랑은 사무실에서 사용할 용도로 스탠드를 활용한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