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가족, 특히 아기에게 먹이기 싫은 음식




티스토리 2022.09.24 작성글
음식



진지하게 우리 가족 식습관을 고민하며 지낸 지 1년 정도가 되었다. 그 전까지는 별 생각없이 장을 보고 요리를 했는데 이제는 우리가족 식탁에 올릴 음식들을 고민하며 장을 보고 요리를 한다.


신선한 야채, 과일, 건강한 지방, 단백질 등이 몸에 좋은건 모두가 알고 있고 외식하며 접하는 음식보다는 내가 건강한 재료로 건강한 방법을 사용해 요리한 집밥이 건강하다는 건 당연한 사실. 그래서 최대한 건강한 재료와 건강한 조리법으로 요리를 하며 가족들의 건강을 챙기면서 동시에 우리 가족에게 ‘절대 먹이고 싶지 않은 것’ 을 정리해봤다.



  • 가공육
  • 액상과당
  • 정제 탄수화물



1.가공육


확실히 과거에 비해 섭취를 많이 줄인 음식 가공육. 내가 알지 못하는 이름도 어려운 첨가물들이 많이 들어있는 가공육, 그 중에는 발암물질로 익히 알려진 것들도 많다. 어른들에게도 물론 좋지 않지만 이제 막 식습관을 잡아가고 있는 아이에게는 특히 먹이고싶지 않다.


예전엔 소세지나 햄, 베이컨 등을 무의식적으로 장바구니에 넣었었는데 이젠 내 손으로 사는 일은 거의 없다. 어쩌다 선물로 들어온 스팸 같은 건 먹는 일이 있지만 내 손으로 골라서 결제해서 집까지 들이는 일은 하지 않는다. 가공육을 살 바에는 그냥 고기를 사서 요리를 한다.


아참, 마트에서 파는 훈제오리 슬라이스도 가공육이라는 사실. 가끔 ‘오리기름은 몸에 좋다’며 훈제오리 슬라이스에서 나오는 기름도 기꺼이 드시는 분들이 있는데 그건 생 오리 이야기이고 훈제오리 슬라이스는 해당되지 않는다는 것을 잊지마시길……


2. 액상과당


액상과당은 High Fructose Corn Syrup (HFCS)로 옥수수 시럽의 성분을 조절하여 만든 액체이다. 단 맛이 나는 대부분의 음료, 과자에 액상과당이 들어있다. 단시간에 많은 양의 액상과당을 섭취하게 되면 고혈당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간식을 끊으면 해결될 일이지만 우리 집 어린이(큰 어린이, 작은 어린이)들은 음료수, 과자를 너무 좋아해 쉽지 않다.

3. 정제탄수화물

정제탄수화물도 역시 시중에서 파는 많은 것이 해당한다.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인 탄수화물을 자연 그대로의 상태가 아닌 곱게 빻는 등 정제된 형태로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빵, 아이스크림, 음료, 과자 등등. 당연히 너무나 맛있고 몸에 좋지 않을 게 뻔하다. 아기한테 최대한 안 먹이려고 노력하는데 쉽지 않다. 빵, 떡, 과자 이런 것들은 우리가 의식하지 않고 먹는다면 하루에 몇 번씩이나 섭취하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줄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정말 슬픈 사실이지만 ‘몸에 나쁜 음식 = 대체로 다 맛있다’ 는 사실이다. 맛있는게 다 몸에 다쁘진 않지만 몸에 나쁜건 거의가 맛있는 것들이다.


이렇게 먹이기 싫은 것들을 전부 안 먹이고 살 수는 없다. 초딩입맛 신랑은 가끔 마트에 파는 냉동 돈까스나 냉동 핫도그를 사달라고 하고, 우리 어린이는 아이스크림, 과자 맛을 알아버려서 편의점을 지나갈 때 마다 들어가겠다고 난리를 친다. 건강상 이유로 인해 엄격히(!) 식단 관리를 해야하는 나 조차도 가끔은 고삐 풀린 망아지마냥 과자를 먹고 아이스크림을 먹는다. 최대한 피하되 피할수 없으면 즐기는 게 모두의 정신건강에 좋을 것 같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